
funnel의 사전상 의미가 깔대기이긴 한데 우리가 생각하는 깔대기는 hopper이라서 이건 걍 퍼넬이라고 해야겠어요.
인벤토리에서 아이템을 입출력시키는 블럭이라 호퍼랑 어느정도 비슷한 느낌이기도 해요.
물론 훨씬 똑똑합니다

기본적으로 퍼넬은 아이템을 꺼내고 넣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컨베이어 벨트가 아니어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컨베이어벨트 위가 아닌 경우 방향성이 존재합니다.
바로 우클릭한 경우 빼내는 모드로 설치되고

쉬프트우클릭으로 설치하는 경우 주입하는 모드로 설치됩니다.
퍼넬 측면에 화살표방향으로 파악할 수 있어요.

이 방향성은 렌치로 변경시킬 수 있습니다.

벨트와 같은 방향으로 벨트위에 설치된 퍼넬은 따로 방향성이 없는데,
이 때 입출력 행동은 컨베이어벨트의 방향을 따르게 됩니다.
벨트의 측면으로 설치된 경우 위에 일반적인 퍼넬처럼 방향성을 가집니다.

퍼넬은 직접적으로 각종 장치와 상호작용이 가능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드스톤 신호를 주면 퍼넬이 닫힙니다.

퍼넬은 상자에서 바로 다른 상자에 템을 이동시킬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컨베이어벨트나 츄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안데사이트 퍼넬은 한번에 아이템을 하나씩만 뱉는데
황동 퍼넬은 한 셋까지도 뱉을수도 있습니다.
뱉는 양은 전면에 *표시에 마우스를 올리고 스크롤을 이용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황동 퍼넬은 아이템을 손에 들고 전면부에 우클릭을 해서 필터링도 할 수 있습니다.
와! 개쩔어

여러가지 아이템을 필터링할 필요가 있는 경우 필터 아이템을 사용하면 됩니다.
필터 안에 다른 필터를 넣으면 안쪽에 들어있는 필터의 내용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필터에 넣을 수 있는 아이템의 가짓수는 완전히 무제한!
필터는 화이트리스트식 혹은 블랙리스트식으로 모드변경이 가능하고
아이템 데이터를 구분할지 여부까지 선택이 가능하니 유용하게 쓸 수 있겠네요.

퍼넬의 필터기능을 이용해서 선풍기레시피같이 시간걸리는 작업을 확실하게 완성시킬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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