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21

 

이 가이드는 Tetra-1.16.5-3.20.0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번에 지하를 탐사하고 지옥에도 갔다오셨을테니 재료가 많이 쌓이셨을 겁니다.

쌓인 재료를 이용해 좋은 도구를 만들어 보아야겠죠!

이번 가이드에선 도구의 모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선반(Rack)

그전에, 알아두면 몹시 편리한 아이템이 있는데, 바로 선반(Rack)입니다.

작업대 근처 (3 × 3 × 3)에 설치해서 도구를 걸어두면, 인벤토리에 지니고 있지 않아도 그 도구를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해요.

 

단, 홀로스피어는 인벤토리에 있어야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리(Repair)

지하를 탐사하며 고생한 곡괭이를 수리해줍시다. 도구를 올리면 커다란 수리(Repair) 버튼이 보이실 텐데, 이 버튼을 누르고 재료를 투입하면 손쉽게 도구를 수리할 수 있습니다. 재료 하나만 넣으면 100% 수리되니 효율이 좋죠!

 

사진의 왼쪽 아래를 보시면 Repair Cycle이 보이실 겁니다. 왼쪽 머리의 Diamond Pick이 선택되어있군요.

테트라는 도구를 수리할 때 모든 모듈을 한 번씩 돌아가면서 수리합니다. 이번에 왼쪽 머리를 수리하면 수리 순서가 오른쪽 머리의 Diamond Pick으로 넘어가게 되고, 오른쪽 머리도 수리한다면 Flimsy Handle로 넘어가게 됩니다.

 

Head (Left)가 교체되어 Head (Right)로 수리 순서가 넘어간 모습

또한 내구도가 손상된 상태에서 현재 수리 순서인 모듈을 교체할 경우, 도구를 수리한 것으로 간주해 모든 내구도를 회복합니다. 즉, 제가 왼쪽 머리를 네더라이트로 바꾼다면 이 곡괭이는 완전히 수리되고 수리 사이클이 오른쪽 머리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제 수리법도 알았으니 본격적으로 도구를 만들어볼까요?

 

연마(Hone)

모듈을 바꾸려고 클릭했더니, 연마(Hone)이란 것이 생겨있습니다.

연마는 일종의 레벨업 같은 개념인데, 도구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연마 게이지가 쌓이게 됩니다.

이 게이지가 가득 차면, 게이지를 소모해 모듈을 한 번 연마할 수 있습니다.

네더라이트 곡괭이의 Speed를 연마해보겠습니다.

 

네더라이트 곡괭이가 연마되었습니다.

모듈 이름 밑에 하얀 네모가 생겼는데, 마우스를 올리면 어떤 효과를 지니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하얀 네모는 모듈을 교체하면 효과를 잃고 사라지게 되며, 소비 중인 무결성이 있다면 반환됩니다.

 

베이스 140, 무결성 패널티 300으로 총 440의 요구량을 가지고 있다.

연마에 필요한 경험치 양은 도구마다 지정된 베이스 수치에 무결성 사용량에 가중치를 곱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이 베이스와 가중치는 도구의 종류마다 달라집니다.

 

지금 보는 Double-Headed는 베이스 140 + 무결성 사용량 4 * 가중치 75 = 440의 요구량을 가지고 있군요.

 

제가 연마를 해준 것은 네더라이트 머리밖에 없는데, 이제 보니 다이아몬드 머리와 손잡이에도 효과가 하나씩 붙어있네요.한번 살펴볼까요?

 

A를 누르면 볼 수 있는 Detail 창. 장착(Settled) 진행도를 볼 수 있다.

손잡이에 Settled I 이란 것이 붙어있네요.

도구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길이 들게 됩니다. 길이 든 도구는 총 무결성 한도를 늘려주거나, 무결성 소비량을 감소시켜줍니다!

같은 부품을 오래 쓰는 것이 이득이겠네요. 하지만 모든 재료를 길들일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억제(Arrested)

억제(Arrested)가 달린 재료는 아무리 사용해도 장착(Settled)되지 않습니다.

오래 쓸 도구라면 이런 재료는 피하는 것이 좋겠죠.

억제가 붙어있는지 아닌지 직접 재료를 올려보며 확인하는 것도 좋지만, 홀로스피어에서 재료의 특성을 볼 수도 있습니다.

오랜만에 홀로스피어를 꺼내 GUI를 볼까요?

 

Holosphere GUI

이 중 가운데 밑에 있는 게 재료를 보는 버튼입니다.

눌러서 같이 살펴보도록 합시다.

 

Diamond의 Properties

재료의 특성이나 수치가 전부 나오는군요!

어.. 그런데 공격력이 아니라 생뚱맞은 수치들이 있습니다.

하나씩 뜯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쪽에 Stone, Gemstone 등의 분류가 있습니다.

Diamond는 Gemstone으로 분류되는군요.

 

int  Integrity, 무결성입니다. 좌측의 숫자는 제공하는 무결성, 우측의 숫자는 소모하는 무결성입니다.
dura  Durability, 내구성입니다. 최대 내구도를 결정합니다.
magi  Magic Capacity, 마법 수용성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후술하겠습니다.
이름  현재 보고있는 재료의 이름입니다.
아이콘  이 재료를 다루는데 필요한 도구 등급입니다. 어디에 쓰이느냐에 따라 증감될 수 있습니다.
hard  Hardness, 경도입니다. 주로 공격력에 영향을 끼칩니다.
flex  Flexibility, 유연성입니다. 주로 활의 공격력에 영향을 끼칩니다.
dens  Density, 밀도입니다. 주로 공격 속도에 영향을 끼칩니다.
ttie  Tool Tier, 도구의 등급입니다. 채광 레벨을 결정합니다.
teff  Tool Efficiency, 도구의 효율입니다. 채광 속도를 결정합니다.
mod  Modifier, 수식입니다. 도구의 성능에 영향을 끼칩니다.
eff  Effect, 효과입니다. 사용 시 효과가 발동합니다.

 

몹시 많군요. 사실 여기서 재료를 살펴볼 일은 잘 없습니다. 눈에 바로 들어오지 않거든요.

경도니 유연성이니 해도, 저게 무슨 수치인지, 어떤 계산식으로 적용되는 건지 감도 잘 잡히지 않습니다.

다시 도구로 돌아와서 곡괭이 머리를 선택해봅시다.

 

Material Properties가 끼치는 영향을 보여준다.

재료를 올리는 곳 왼쪽에 비스듬한 8 모양 아이콘이 있는데, 마우스를 올리면 어떤 수치에 영향을 받는지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아이콘이 하나 더 있는데, 누르면 해당 부위에 쓸 수 있는 재료가 나오며, 원하는 수치대로 정렬하거나 재료의 이름을 검색해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보는 게 훨씬 편해요.

 

사용 가능한 재료의 분류를 보여준다.

여기에 마우스를 올리면 어떤 재료가 사용 가능한지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click] View details 라고 친절히 적혀있네요.

눌러줍시다.

 

정렬 기능이 있다!

여기선 저 위의 수치가 이미 적용된 실 수치를 볼 수 있습니다. 머리 아프게 계산식에 대입할 필요가 없는 거죠.

게다가 정렬 기능도 존재하니, 이 쪽을 쓰는 편이 훨씬 편합니다.

아래쪽의 1 improvements는 이 재료에 적용 가능한 강화가 하나 존재한다는 뜻입니다.

눌러볼까요?

 

인챈트!

이것이 테트라가 팅커스와 차별화되는 점인데, 팅커스 도구와 달리 인챈트가 가능합니다.

아이템에 발리는 것이 아니라 모듈에 발리는 것이기 때문에, 인챈트가 발린 모듈을 건드리지 않는다면 다른 모듈을 교체해도 상실되지 않습니다. Double-Headed 도구의 경우 양 쪽 머리에 동일한 마법을 부여해 효과를 증폭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채광 속도나 공격력은 두 머리 중 더 강한 머리의 스탯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양쪽 머리에 전부 효율을 부여해 효율 10을 만들더라도 효율 5보다 더 빨라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 외의 인챈트, 예를 들어 행운이나 강타, 약탈 같은 것은 전부 합산되어, 머리 2개에 행운을 부여한다면 행운 6이 탄생합니다! 행운 6 곡괭이나 약탈 6 도끼로 엄청난 파밍 도구를 만들 수 있겠네요.

섬세한 손길과 행운도 동시에 부여할 수 있지만, 섬세한 손길만 적용됩니다.

 

하지만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는 법.

마법부여는 재료의 마법 수용성을 깎아먹습니다.

 

Magic Capacity

이 마법 수용성은 인챈트를 얼마나 안정적으로 받아낼 수 있는가를 결정합니다.

마법 수용성을 초과해서도 얼마든지 마법을 부여할 수 있지만, 초과하는 순간부터 모듈이 불안정해집니다.

불안정한 모듈의 부작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도구의 수리에 경험치 요구
  • 작업대에서 도구를 작업할 때마다(수리 포함) 일정 확률로 불안정 효과 부여

 

불안정 효과는 인챈트의 레벨을 감소시키거나, 저주 인챈트를 랜덤으로 부여합니다. 이를 작업대에서 청금석을 소모해 정화할 수 있지만, 정화하는 데에도 레벨이 들어가니 자주 쓰는 도구에는 과도한 마법 부여를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여기엔 맹점이 있는데, 결국 도구를 작업대에서 작업할 때에만 부작용이 일어나기에 모든 연마가 끝났고 수선 인챈트로 자가 수리를 하는 도구는 마법 수용성을 얼마나 초과하든 작업대에 올라갈 일이 없기에 부작용을 볼 일이 없습니다.

 

도구에 적용되는 강화가 인챈트 한 가지뿐이라면 심심하겠죠?

손잡이도 강화가 가능한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ㅏ사!Wrap Handle

도구의 손잡이를 다른 재료로 감쌀 수 있습니다!

재료를 감싸게 되면 공격 속도와 내구도가 조금 오르며, 공격력을 올려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신 무결성을 확정적으로 하나 소비하니, 무결성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 잘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글이 너무 길어졌기 때문에, 거의 모든 도구에 존재하는 바인딩(Binding)을 소개하고 나머지는 다음 가이드에 이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바인딩은 일종의 보너스 모듈로, 보석을 박을 수 있는 소켓(Socket)과 무결성, 내구도를 확보할 수 있지만 공격 속도가 줄어드는 바인딩(Binding)이 존재합니다. 바인딩의 경우 손잡이와 거의 같은 역할을 하기에 특이할 것은 없지만, 특필할만한 재료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나사(Bolt)입니다.

 

나사(Bolt)

나사는 무결성도 늘려주지 않고, 내구도를 조금 늘려주는 게 고작인 부품입니다. 그런데 이게 어째서 특별한가?

나사를 박은 도구는 조절(Tweak)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나사를 박고 Binding을 클릭한 다음 D를 눌러보세요.

 

조절(Tweak) 기능

세상에! 나사를 조이거나 풀어서 도구의 효율을 크게 변경시킬 수 있습니다!

나사를 최대로 조이니 내구도가 절반 가까이 줄어들지만 효율이 2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이는 곡괭이뿐만이 아니라 도끼, 검, 활, 심지어 홀로스피어의 측정기에도 적용되는 기능입니다.

대장간 망치를 찾다 보면 인벤토리에 몇 개씩 굴러들어 오는 나사엔 이런 숨겨진 기능이 있었습니다.

다른 아이템들도 어디엔가 쓸모가 있지만, 이는 나중에 심화 과정 때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소켓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켓(Socket)

Pristine Diamond? 이게 뭘까요?앞서 여러분이 대장간 망치를 찾기 위해 지하를 돌아다니셨던 것을 기억하실 겁니다.지하를 돌아다니다 보면 가끔 정동(Geode)을 획득할 수 있는데, 이 정동이 바로 Pristine 보석들의 수급처입니다.

 

선반(Rack)에 망치가 걸려있어 인벤토리에 망치가 없어도 작업대(Workbench)에서 망치 작업이 가능하다.

본래의(Pristine) 보석들은 작업대에서 정동(Geode)을 파괴해 얻을 수 있습니다.

정동 외에 금속 조각(Metal Scrap)도 파괴할 수 있는데, 파괴하면 이름에 걸맞게 주괴가 쏟아져 나옵니다. 금속 조각은 일부 모듈의 수리 재료로도 쓰이니 조금은 남겨두시는 게 좋겠네요! 나오는 자원은 망치의 행운 인챈트에 영향을 받습니다.

 

금속 조각(Metal Scrap)과 정동(Geode)을 파괴해 다량의 자원을 획득

정동을 부술 경우 다이아몬드, 청금석, 에메랄드, 부싯돌, 광물 조각, 레드스톤 등을 얻을 수 있으며,

금속 조각을 부술 경우 다량의 주괴, 광물 조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 소켓 얘기로 넘어가 볼까요?

 

소켓(Socket)에 들어가는 다양한 보석(Gemstone)들

소켓엔 보석(Gemstone)을 넣어 도구에 특별한 스탯을 부여하거나, 스탯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청금석의 본능(Intuit) 스탯은 광석을 캐거나 몹을 처치하여 얻은 경험치를 스탯만큼 곱하여 연마 게이지에 더합니다.

에메랄드의 치명타(Crit) 스탯은 일정 확률로 치명타를 터뜨려, 2배의 피해를 주거나 블럭을 즉시 파괴하거나 도구의 효과(관통, 휩쓸기, 추출기)를 2배로 만듭니다. 도구의 효율보다 강도가 낮은 블럭만 즉시 파괴할 수 있습니다.

다이아몬드는 도구의 내구성을 크게 올려주고 공격력의 10%를 올려주며 도구의 효율을 올려줍니다.

 

본래의 시리즈들은 기존 보석들의 강화판인데, 대체로 성능이 2배가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가이드에서 많은 것을 알아보았지만, 정작 도구는 한 가지밖에 보지 못했습니다.

테트라의 기믹에 대해 좀 더 알아본 다음, 도구 별로 심화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