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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가이드는 Tetra-1.16.5-3.20.0 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이번 가이드에서는 저번 가이드에 이어서 도구의 제작, 강화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안정 장치(Planar Stabilizer) 2개의 효과로 좋은 품질 2(Good Quality II)가 부가되었다

대장간 망치를 소개했었을때, 부착물 중 하나인 안정 장치(Planar Stabilizer)를 소개했었습니다.

안정 장치는 도구의 "메인 모듈", 즉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모듈을 제작할 때 소량의 공격력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대장간 망치는 망치이기 때문에, 망치를 쓰지 않는 재료는 보너스를 받지 못합니다.

짱짱 쎈 나무 검을 만들지는 못하는 것일까요?

 

각종 Scroll

여기서 스크롤이 등장합니다!

스크롤을 수집하면 도구를 좀 더 폭넓게 입맛대로 개조할 수 있습니다.

 

배치된 스크롤들

스크롤을 사용하기 위해선 작업대 근처 5×5×5 안의 범위에 설치해두면 됩니다.

벽에 설치할 경우 한 칸에 하나, 바닥에 설치할 경우 한 칸에 여섯을 배치해둘 수 있습니다.

 

종류가 많으니 표로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롤 종류 효과 획득처
Treatise(기술서): expertise(숙련) 9  메인 모듈에 좋은 품질 1 부여  주민 거래
Treatise(기술서): efficiency(효율) 3  수리 비용 소폭 감소  주민 거래
Schematic(설계도) 3  모듈 잠금 해제  던전 상자, 주민 거래
Tools of War(전투용 도구) 8  Warforge(전투구축) 잠금 해제  피글린 요새 상자, 피글린 거래
Hone(연마): Gild(도금) 5  Hone: 도금(연마: 도금) 잠금 해제  네더 요새 상자

 

엄청난 종류군요.

일부 스크롤은 주민과의 거래로 획득할 수 있는데, 아무 주민이나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따라 표를 볼 일이 많네요.

 

 

종류 습득처
Treatise: Gemstone Expertise  Mason(석공)
Treatise: Metal Expertise  Toolsmith(도구 제조인), Weaponsmith(무기 제조인), Armorer(갑옷 제조인)
Treatise: Wood Expertise  Fletcher(화살 제조인)
Treatise: Stone Expertise  Mason(석공)
Treatise: Fibre Expertise  Fletcher(화살 제조인)
Treatise: Skin Expertise  Leatherworker(가죽 세공인)
Treatise: Bone Expertise  Butcher(도축업자)
Treatise: Fabric Expertise  Shepherd(양치기)
Treatise: Scale Expertise  Leatherworker(가죽 세공인)
Treatise: Hammer Efficiency  Toolsmith(도구 제조인), Weaponsmith(무기 제조인), Armorer(갑옷 제조인), Mason(석공), Librarian(도서관 사서)
Treatise: Axe Efficiency  Fletcher(화살 제조인), Librarian(도서관 사서)
Treatise: Cut Efficiency  Leatherworker(가죽 세공인), Librarian(도서관 사서)
Schematic: Sturdy Guard  Librarian(도서관 사서)
Schematic: Throwing Knife  Librarian(도서관 사서)
Schematic: Howling Blade  Librarian(도서관 사서)

 

스크롤마다 거래하는 주민이 정해져 있습니다.

기술서: 숙련(Expertise) 스크롤들은 메인 모듈에 좋은 품질 1(Good Quality I) 효과를 부여해줍니다.

아쉽게도, 기술서: 숙련 스크롤과 들고 안정 장치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좋은 품질의 효과는, 레벨 당 공격력을 5% 올려주는 효과입니다. 별거 아닌 것 같죠?

 

좋은 품질 2로만 만들어진 네더라이트 검

하지만 실제 완성품에는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습니다.

손잡이의 좋은 품질 2, 검날의 좋음 품질 2로 10%가 2번 중첩되어 총 21%의 공격력이 증가했습니다.

뛰어난 대장장이라면 이런 사소해보이는 부분에서 차이를 만들어내는 법이죠.

 

설계도는 특정한 모듈을 해금시켜줍니다. 현재는 3가지 전부 검 모듈입니다.

 

Howling Blade - 검을 휘두르면 버프를 얻습니다. 버프 지속 시간 동안에는 투사체를 빗겨내지만, 이동 속도가 감소합니다.

Throwing Knife - 던질 수 있는 검날입니다.

Sturdy Guard - 검을 방패처럼 쓸 수 있게 해줍니다.

 

Tools of War (전투용 도구)

전투구축은 Double-Headed 도구의 머리를 전투에 적합한 형태로 변형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머리를 변형시킬 수 있으며, 변형시키기 위해선 대응하는 스크롤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전투구축은 어떤 머리, 심지어 어느 쪽 머리를 변형시켰느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집니다.

효과는 총 세 가지 분류가 있습니다.

 

패시브 - 추가 피해, 공격력 증가 등 능력 향상

어빌리티(왼쪽 머리) - 우클릭 능력 해금

모디파이어(오른쪽 머리) - 어빌리티 강화

 

상세한 효과는 심화 분석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Hone: Gild(연마: 도금)

연마: 도금은 모듈의 마법 수용성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5 레벨까지 존재하며, 1 레벨 당 12의 마법 수용성을 증가시켜줍니다.

연마: 도금 스크롤에도 레벨이 존재합니다!

연마: 도금 스크롤의 레벨까지 연마를 진행할 수 있으며, 상위 등급 스크롤을 얻기 위해선 같은 레벨의 스크롤 2장을 조합하면 됩니다. 5까지 만들려면 1이 16장이나 필요하겠네요..

 

히든 부품 Earthpiercer를 판매 중인 방랑 상인

주민 거래 얘기가 나와서 하는 얘긴데, 방랑 상인도 테트라의 물건을 취급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에메랄드와 금속 파편을 화폐로 사용합니다.

 

상품 에메랄드 금속 파편
Insulated Plate (절연된 판) - 24
Lubricant Dispenser (윤활기) 8 16
Quick Latch (퀵래치) 5 16
Bolt (나사) - 32
Stonecutter (암석 절단기) 32 16
Earthpiercer (지면의 송곳) 24 16
Combustion Chamber (연소석) 25 16
Chthonic Extractor (지하 추출기) 8 16

 

금속 파편만 충분하다면 넓은 지하를 좀 덜 뒤져도 되겠군요.

 

이로써 테트라의 기본적인 가이드는 모두 끝났습니다. 분량 조절에 실패해서 상 하 편의 차이가 좀 크네요.

조금 얼렁뚱땅 소개된 부분도 많지만, 그렇게 어렵지는 않을 겁니다. 다른 부분은 인게임 내 설명이 잘 되어있는 편이거든요.

 

그래도 가이드이니만큼, 도구마다 심화 분석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한 편에 도구 하나(Double-Headed는 머리 모듈 하나)씩 진행하며,

전투구축부터 시작해서 연마의 종류, 모듈의 종류 등 대충 소개했던 부분들을 상세히 설명할 예정입니다.

히든 모듈도 장착이 가능한 도구가 나올 때 모두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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