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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7X4214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너무 분량이 커서 쓸까 말까 미루고 미루던
RBMK입니다.

hbm후반부터 필수적으로 사용되면서

상당수 기능은 RBMK가 선제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 이전의 원자로도 RBMK로 넘어가기 전에 이것저것 해보는 느낌이 강해요

 

RBMK란?

러시아에서 사용된 용어인
(Reactor Bolshoy Moshchnosti Kanalniy, 채널형 고출력 원자로)의 앞글자를 따온 원자로로 

흑연 감속 비등경수 압력관 원자로입니다.

해석하면
흑연 감속:흑연을 통해 중성자를 감속하는 

비등경수:압력을 가하지 않은 경수(일반물)

압력관:노심이 압력관으로 구성됨

입니다

이런 구조로 생겼습니다

 

무슨 소리냐구요? 몰라도 됩니다!

 

그리고 RBMK는 체르노빌 사고를 터트린 원자로 구조기도 합니다.
그래서 모드 내에도 관련된 내용이 꽤 많아요

 

 기본 RBMK 모듈

인게임 RBMK는 멀티블럭으로 되어서

다양한 기능으로 나뉜 모듈의 조합에 따라 역할과 성능이 변동합니다.

구동을 위해선 4가지의 필수 모듈이 필요합니다.

 

Structural Column(기둥 구조물)

 

원자로의 열을 소량 방출합니다

이외엔 다른 모듈과 연결해주는 
디폴트와 같은 구조체입니다

4종 필수모듈은 아니고 다른 모듈은
이걸 개조하는 식으로 제작됩니다

Fuel Rod(연료봉)

연료봉이 장전될수 있는 모듈입니다.

 

전용 연료봉과 빌렛8개로 채워진 연료봉을 

GUI중앙의 슬롯에 넣어주면

왼쪽의 게이지가 채워지며 장전된 상태가 됩니다

 

또 왼쪽의 게이지는 
100%에서 밝은 초록에서 시작해서 
deplet될수록 짙은 녹색으로 차오르게 됩니다

오른쪽은 제논 농도인데. 이건 후술

 

Control Rod(제어봉)

중성자 이동을 조절하는 제어봉입니다.

이전까진 끄고 켜는 수준의 기능만 했지만
RBMK에선 원자로를 능동적으로 구동시키기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GUI
왼쪽의 컬러버튼을 통해 그룹설정을 할수 있습니다.

그룹화된 제어봉은 동시에 컨트롤할수 있습니다.

 

오른쪽의 버튼을 통해 열린 제어봉을 컨트롤 할 수 있지만.

거의 쓰지 않습니다.

이 이유도 역시 후술

 

0%에서 닫힌상태고 100%로 올라갈수록 열린상태가 됩니다.

출력 수준으로 보면 되겠네요

 

제어봉은 즉시 변경되지 않고 천천히 움직입니다.

밖에서도 보여요

 

Graphite Moderator(흑연 감속재)

흑연으로 채워진 막대로 

아무런 GUI는 없지만.

지나가는 고속 중성자를 열 중성자로 바꾸어
연료가 반응하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모든 연료는 반응하면 고속 중성자를 방출하지만.

반응을 하기 위해선 열 중성자가 필요하기 떄문에 감속재를 통해
중성자의 속도를 낮춰줄 필요성이 있습니다.

 

예외적으로 넵투늄 연료의 경우 고속 중성자로 반응하기 때문에 감속과정이 불필요합니다

 

Steam Channel

원자로의 열을 증기로 바꾸어 줍니다.

증기로 바꾸는 과정에서 원자로는 냉각시키기 때문에
스팀채널의 작동이 모종의 사유(물부족 등)으로 멈추게 된다면

원자로가 과열로 폭발할지도 모르니 특히 중요한 모듈입니다

GUI의 왼쪽을 통해 
나올 증기의 압력을 지정해줄수 있으며
중앙의 탱크로 증기의 잔량,

오른쪽의 게이지로 물의 수량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각 증기는 모듈의 온도 기준으로

steam:100도

Dense steam:300도

Super Dense steam:450도

Ultra Dense steam:600도

부터 나올수 있습니다

 

배치법

기본적인 4모듈을 알았으니 배치를 해보겠습니다.

적당한 위치를 잡아 연료봉을 배치합니다.

 

출력제어를 위해 제어봉으로 4면을 감싼후 

붉은색 그룹에 묶어주었습니다.

 

흑연 감속재를 통해 중성자를 감속합니다.

 

감속재를 통과한 중성자로
또다른 연료를 반응시키기 위해
연료봉을 추가로 붙혔습니다.

 

위와 같이 흑연-제어봉을 거쳐

꼭지점에도 반응을 할수 있게끔 하였습니다

 

그러면 붉은색에서 중성자를 주입하게 되면
파란색의 연료봉이 반응하게 될것이고
파란색 연료봉은 초록색 연료봉과 반응할수 있을것입니다.

 

추가 사항으로

붉은색 연료봉은 4면의 중성자를 받고
파란색 연료봉은 3면에서,

초록색 연료봉은 2면에서 받기떄문에.

연료를 균등하게 태우기 위해선 좀더 엄밀한 조정이 필요합니다

 

​이후 원자로의 열을 소비하기 위해 채널을 붙히고.
빈공간에 기둥 구조물을 설치했습니다.

 

이대로 연료봉을 넣으면? 방사능이 누출됩니다

콘크리트로 막아야 하나요? 그건 아니에요

 

Cover Panel라는 아이템을 만들어 준 후에

모듈에 설치해주면 방사능이 새나가는걸 막을수 있습니다.

 

이제 연료봉을 넣으면 작동할수 있지만...

 

원격 콘솔

RBMK console Link tool을 만들어줍시다

뭔 툴이 이리 많아

RBMK의 중심에 쉬프트 우클릭을 해줍시다.

되도록 중심으로 해주세요

 

RBMK Console을 배치하고 툴을 쉬프트 우클릭해주면

 

이러한 GUI를 얻을수 있습니다.

 

툴로 찍은 좌표를 중심으로 잡기때문에.

다른곳에 찍었다면 엉뚱한 위치를 중앙으로 보여줍니다.

 

이 버튼을 통해 그룹으로 묶인 제어봉을

한번에 선택할수 있습니다.

A는 모든 제어봉이에요.

 

선택된 제어봉은 하이라이트가 붙습니다.

 

하단의 칸에 숫자를 기입하고 저장키를 누르면

선택된 제어봉이 설정된 출력으로 변경됩니다.

 

이 버튼은 누르게 되면

붉은 버튼이 나오게 됩니다.

 

자폭버튼은 아니고.

비상 정지버튼으로 

짧은 사이렌과 함께 원자로 내의
모든 제어봉이 0%로 떨어지게 됩니다.

제어봉이 원자로를 충분하게 컨트롤할수 없다면 아무 소용 없어요

 

원자로 가동

스팀 채널에 물을 연결하고 

스팀이 쌓이지 않게끔 바로바로 빼줍시다.

 

 

연료를 장입한 후에 연구용 원자로에서 했던것과 같이 
중성자 소스를 제공해주면 됩니다.

 

중성자 소스는 연구용처럼 제한적이지 않고 

Self-igniting이 붙은 연료면 가능합니다.

 

일부 연료도 자가 발화가 붙기때문에

이러한 1개 연료봉의 원자로로 가동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우라늄은 자가발화가 안되기 때문에 

따로 중성자를 넣어줍시다.

 

폴로늄 막대를 넣자 아무런 중성자도 없이 스스로 불타기 시작했습니다.

 

반응속도를 제어하기 위해 

적색 25%

황색 50%로 제어봉을 올렸습니다.

 

잊은사실 

방사능 누출의 방지의 기준은 중성자가 지나는곳과 연료봉 8칸에 커버로 씌인 모듈이 있어야합니다.

 

연료봉이 노출된 구조임에도 커버만 씌워놔서 
방사능이 퍼졌습니다.

그래서 한겹을 더 둘러주었습니다

또 중성자가 그대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중성자 흡수재도 붙혀줬습니다

이건 2편에

 

제논 독성

폴로늄 연료는 우라늄 연료봉으로 다시 바꾸어 주었습니다.

 

그런데 오른쪽에 제논이 쌓였네요.

 

제논은

중성자가 너무 적게 들어오면 
중성자를 흡수해 출력을 더욱 떨어트립니다

또한 강력한 방사성을 띄기때문에

제논이 축적된 연료봉은 방사선 수치가 몹시 늘어납니다

 

제논을 제거하기 위해선 제어봉을 올려
중성자를 더욱 많이 흐르게 하면 사라지지만.

제논을 제거하는것에만 신경쓰면 원자로를 제어하기 힘들수도 있습니다.

 

 

온도가 올라가게 되면 붉은 막대가 모듈에 붙게되며.

스팀 채널의 온도가 스팀 생산 임계 온도에 달하면

가동을 시작하기 때문에

열이 가장 잘쌓이는 위치에 배치해 주는것과,

원자로의 온도가 스팀생산 온도를 넘을수 있게끔
출력을 조정해주는것이 중요하다 할수 있겠습니다. 

 

현실의 RBMK구조도는 이런식으로 작성됩니다 꽤 비슷하죠?

 

이렇게 복잡한데 아직 반의 반도 안갔어요 

2편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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