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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7X4551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바쁜사이에 바뀐게 너무 많아요

HBM은 지금 1.18포팅이 진행중이고 
지금은 테스트 버전이 배포되어 있습니다.
바뀌는 내용이 많아서 1.18버전이 나오면 그걸 주로 다시 쓸것같네요 

 

추가된 내용은 요약하면 열 에너지를 쓰는 기계가 추가되었고 
일부 기계의 모델 변경과 아이템 텍스쳐 변경이 있습니다.

 

이번엔 RBMK의 부품을 더 알아볼겁니다.

 

이전 1편에선 작동 가능한 구조로만 구성하였고

복잡한 환경을 만들기엔 부족하지요

 

 

Tungsten Carbide Neutron Reflector
(텅스텐 카바이드 중성자 반사재)

체크무늬가 인상적입니다

사실 중성자는 모든 물질을 투과하는게 아니라
밀도가 높은 물질을 만나면 튕겨나오기도 합니다

이 반사현상을 이용해 
적은 중성자로 더욱 많은 반응을 이끌어 낼수 있습니다 

 

쉽게말해서. 연료를 태우는 속도가 빨라져요

고농축 연료라면 좀더 고민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중앙의 연료가 
각 방향으로 1의 중성자를 방출해서 총 4를 만들었다면
반사재로 인해 돌아오게 되면서  
다시 자신에게 중성자 4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Self Igniting을 하는 연료봉은

하나의 연료봉으로도 구동이 가능해집니다.

 

Boron Neutron Absorber
(붕소 중성자 흡수제)

이번엔 중성자 반사재와 반대의 역할을 하는 친구입니다.

붕소-10은 중성자를 아주 잘 흡수해서
원자로를 통제할때 많이 사용됩니다.

 

새로워 보이지만 100% 장입된 제어봉과 역할은 같습니다.

 

반사재를 쓰면 통제가 어려운
고농축 연료기반의 원자로를 구성하는데 사용됩니다.

 

Moderated Fuel Rod
(조정된 연료봉)
Moderated Control Rod
(조정된 제어봉)

검은점 4개가 추가된 블럭입니다.

 

뭐가 다를까요?

 

흑연블럭이 내장되어서 
감속제 구조물을 따로 배치할 필요 없이
자체적으로 중성자 감속을 시행합니다

 

공간효율이 많이 높아지겠지요

 

그럼 처음부터 이걸 만들면 되지 않을까요?

 

문제는 저 구석 4개의 비스무트 너겟입니다.

 

비스무트 너겟은 사용된 연료를 
SILEX로 재처리했을때만 얻을수 있기때문에 

어느정도 RBMK를 가동해왔을때만 얻을수 있습니다.

시카고파일이나 지녹스론 얻을 수 없어요

그리고 처음  RBMK를 돌려본다면
몹시 긴 연료 구동시간에
원자력의 연료효율과 답답함을 동시에 느끼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Cooler(냉각기)

원자로 구조물을 냉각하는 쿨러입니다.

구조물의 온도가 750도가 넘게되면
Cryogel을 소모해서 온도를 낮춰줍니다

물론 블럭의 전도율이 충분히 좋지 않으면 
쿨러가 냉각해도 연료봉은 이미 기준 온도를 넘어서
따듯해져있을수도 있습니다

 

크라이오겔은 믹서나 화학플랜트에서 제조해서

하단부로 공급하면 됩니다.

 

Fluid Heater(유체 가열기)

증기발생기의 상위구조물입니다

간단하게 바로 증기생산을 하는게 아닌
열교환기 역할을 하는 블럭입니다.

 

Coolant를 넣으면
원자로 열을 흡수하여
600도의 Hot Coolant로 변환해줍니다

 

하단으로 Coolant를 공급하고
상단에서 Hot Coolant를 추출합니다.

가열 가능한 유체

Mug Root Beer
500도의 열용량을 가집니다.

원목에서 추출 가능합니다.
왜인지 쿨런트보다 빨리 기능이 구현되었습니다.

 

Coolant
이전에 원자로에서 자주 보였던 유체입니다
600도의 열 용량을 가집니다

 

Blood
666도의 열 용량을 가지는 유체입니다.
터보팬이나 버즈소우에서 엔티티를 죽일때마다 
소량씩 모아옵니다

 

Heat Exchanging Heater
(열 교환 가열기)

 

열 에너지인 HU를 생성하는 기계입니다.
가열된 유체를 받아서 냉각시키고
HU를 생산합니다.

 

그 다음 커다란 보일러를 올리고

여러 단에 걸쳐서 가열을 해주시면 됩니다.

 

녜? 어디서 봣다구예?

네 5편에 있던 보일러 사이클과 동일합니다

 

상단의 작은 보일러가 삭제되고
HU를 사용하는 대형 보일러로 바뀌었습니다

HU시스템을 확대하면서 기존 내용이 많이 바뀌었어요.

물론 언젠간 다 써야되겠지요

 

Storage Column
(저장 구조물)

 

내부 공간이 있는 구조물입니다.
파이프를 통해서 넣을수도 있구요

 

GUI를 열면
연료봉만 넣을수 있는 인벤토리가 있습니다.
연료봉을 넣으면 무조건 우측 상단 빈공간을 채우게 되고
아이템을 꺼내게 될때도
붉은색 슬롯을 기준으로
먼저 들어온 아이템을 먼저 내보내게 됩니다

자료구조에서 큐와 동일한 형태입니다.

 

RBMK구조물에 영향은 주지 않고
크레인 콘솔을 위한 저장소입니다

 

Crane Console
(크레인 제어판)

사실 RBMK의 방사능 농도는 엄청납니다.

제논이 가득 함유된 연료봉을 든다면
5초 내에 즉사할 수준의 방사선이 누적될겁니다

 

그래서 직접 손으로 넣지 않고도
연료봉을 넣을수 있는 시스템이 생겼습니다

 

RBMK렌치를 들고 
컨트롤 패널에 등록하듯이 좌표를 잡아주세요 

좌표가 등록된 렌치를 들고 
크레인 콘솔에 우클릭 해주면 Linked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크레인 모델이 소환됩니다

 

콘솔을 바라보고 
방향키를 선택하면 크레인이 움직이는데..
위치상 전혀 안보이는군요

 

높이를 올려주기로 했습니다.

이제 보면서 작업을 진행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행이도 콘솔 어디를 봐도 움직일순 있어요

 

크레인이 상호작용할 수 없는
위치에 있다면 붉은색 등이 

 

크레인이 상호작용할수
있는 위치라면 녹색등이 켜집니다

 

그럼 이동은 성공했으니

장전을 해보죠

PageDown로 연료봉을 꺼내거나 넣을수 있습니다.

 

저는 왼쪽 상단에 있는 스토리지에서 연료봉을 꺼내서 
중앙의 연료봉 구조물에 넣을 예정입니다

 

이미 이동은 되어있으니 바로 꺼내보죠

 

그럼 꺼내는 동안 왼쪽 조명에 노란 등이 켜지고

 

성공적으로 연료봉을 가져오면
녹색등으로 변합니다.

 

이제 크레인을 중앙으로 옮겨서 
PageDown으로 장전을 하고
잘 보이게 다른곳으로 옮겨줬습니다

 

가까이 가보니 
비어있던 연료봉에 연료봉이 장전되었습니다.

 

 

솔직히 개인적으론 느리고 귀찮아서
방사능 방어를 최대한 올리고 손으로 옮길것같아요.

 

해당 크레인은
실제 RBMK 원자로에서 사용되는 크레인입니다
방사선 방호를 위해서 봉 크기보다 훨씬 두꺼워요

 

연료들 특성은 언제 나올지 모르는 3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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